본문 바로가기
  • 큰 자 다운 라이프 스타일
독서

'포지셔닝' 책 리뷰: 세계적인 기업들의 성공 사례와 포지셔닝 전략

by 큰자 2023. 3.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큰 자 다운 큰 자입니다. 

 

"포지셔닝"이라는 책을 리뷰하려고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시장을 이끄는 리더 회사들(즉 포지셔닝에 성공한 회사들)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2023.03.16 - [독서] - '포지셔닝' 관점에서 본 시장 리딩 회사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

 

'포지셔닝' 관점에서 본 시장 리딩 회사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

시장을 리딩하는 회사에 투자하는 것은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시장을 리딩하는 회사는 경쟁사들보다 높은 수준의 기술력, 인지도, 브랜드 파워, 마케팅 전략 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

bigboy-dontcry.tistory.com

 

"포지셔닝"이라는 책은 많은 마케팅 전문가들이 꼽는 최고의 마케팅 교재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은 20세기 후반에 알 라이스와 잭 트라우트가 공동 저술한 책으로,

상품이나 브랜드가 소비자 마음속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결정하는 포지셔닝 전략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포지셔닝 전략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수행되는지, 

왜 중요한지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 성공적인 포지셔닝을 위해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소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동안 수많은 성공적인 브랜드를 만들어낸 기업들이 포지셔닝 전략을 어떻게 활용했는지도 다루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포지셔닝의 정의를 

 

"제품이나 브랜드가 소비자 마음속에서 차지하는 상대적인 위치"

 

로 설명합니다. 다시 말해, 제품이나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머릿속에서 차지하는 자리를 결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컨트롤하여 경쟁 업체들보다 더 우월한 위치를 확보하는 것이 포지셔닝의 핵심입니다. 

책에서는 이를 위해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타깃 시장"입니다. 

제품이나 브랜드가 누구를 위해 만들어졌는지, 

그 타깃 시장의 니즈와 선호도가 어떻게 다른지를 정확히 파악해야만 포지셔닝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포지셔닝이란 제품이나 브랜드가 소비자 마음속에서 차지하는 상대적인 위치이다



책에서는 포지셔닝 전략 수립에 있어서 다양한 예시들을 통해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펩시와 코카콜라의 경쟁에서 두 기업이 어떻게 포지셔닝 전략을 펼쳤는지에 대한 내용은 특히 인상적입니다. 펩시와 코카콜라는 비슷한 제품이지만, 각각 다른 포지셔닝 전략을 적용했습니다. 

코카콜라는 "진짜 콜라"라는 이미지를 강조하며, 전통적인 이미지와 함께 광고를 내면서 브랜드를 확립해 나갔습니다. 

반면 펩시는 "다른 콜라"라는 포지셔닝 전략을 적용해, 코카콜라와의 차별화를 강조하며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펩시 VS 코카콜라


이 외에도 책에서는 다양한 기업들이 포지셔닝을 어떻게 활용해 브랜드를 성공시켰는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Volvo는 안전한 차를 만든다는 이미지로 성장해 나갔고, 

FedEx는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미지로 성장해 나갔습니다. 

이처럼 기업들은 각각 다른 포지셔닝 전략을 적용하여 경쟁 업체들과 차별화를 강조하고, 

소비자들의 마음속에서 더 우월한 위치를 차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책에서는 포지셔닝 전략 수립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타깃 시장"이라는 것입니다. 

타깃 시장의 니즈와 선호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성공적인 포지셔닝의 핵심이라고 설명합니다. 

또한 기업의 제품이나 브랜드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 업체와 차별화된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책에서는 마케팅 전문가뿐만 아니라 기업 경영자나 창업자들에게도 권장되는 책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포지셔닝 전략의 중요성과 수립 방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성공적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핵심 전략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마케팅 분야에서 경쟁우위를 가져가는 방식을 익히고, 

기업의 브랜드와 제품을 성공적으로 포지셔닝하는 방법을 습득하면, 

기업 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단순히 마케팅 전문가나 기업 경영자들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할 때, 

그 제품이나 브랜드가 우리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를 고려합니다. 

이 책을 통해 브랜드가 어떻게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포지셔닝하고, 

소비자들을 유치하며 성장해 나가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알라이스 리스와 잭 트라우트가 쓴 '포지셔닝'은 마케팅 분야에서 아주 유명하고 중요한 책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의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포지셔닝 전략의 중요성과 수립 방법을 설명하고 있으며,

마케팅 전문가나 기업 경영자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대중에게 알리고 싶다거나,

사업을 시작하려 한다거나,

장사를 시작하려 한다면 무조건 추천해주고 싶은 책입니다. :)

 

'포지셔닝' 책 구입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을유문화사]포지셔닝 (40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